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홍현성)은 2021년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경영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현대엔지니어링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1일(수)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Global Premier Sustainable Partner’라는 비전 아래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아홉 번째로 발행한 올해 보고서는 기존 인쇄용 세로 디자인이 아닌, 웹(WEB) 환경에 최적화된 가로형 디자인으로 종이 출력본 없이 제작했다. 자료 내 이동과 연관 페이지로 연결이 가능한 반응형 PDF 형태로 이용자 편의성과 가독성을 높였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현대엔지니어링의 ‘중장기 전략’과 ‘ESG 전략’에 기반한 주요활동 및 성과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중장기 전략으로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에너지·환경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내세웠다. AI·로보틱스·3D 자동화 등 스마트건설기술에 투자해 역량을 고도화하고, 업무 전분야에 걸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기존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 하겠다는 것이다. 또 차세대 초소형 원자로(MMR, Micro Modular Reactor)와 폐플라스틱 가스화(P2E, Plastic to Energy), 수소생산 등 신재생에너지와 환경분야의 고부가가치 신사업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글로벌 친환경·에너지 기업으로 자리잡기 위한 준비도 진행중이다.
ESG 전략과 관련해서는 9대 전략과제별 주요 성과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변화 대응 ▲중대재해 제로를 위한 안전보건경영 강화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는 문화 정착 ▲건전한 지배구조를 위한 투명한 거버넌스 4개의 중점 주제를 선정해 현대엔지니어링의 지난 한 해 노력과 향후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2022 현대엔지니어링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작성 가이드라인인 ‘GRI Standards’에 따라 작성됐으며,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 26000’과 ‘UN 지속가능발전 목표’(UN SDGs,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내용을 반영했다. 더불어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SASB)와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TCFD),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에서 제시한 보고 기준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3자 독립검증기관의 검수도 완료했다.
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대표이사는 발간사를 통해 “지금은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트렌드와 ESG 경영 강화가 요구되는 시대”라며 “현대엔지니어링은 시대에 발맞춰, 적극적인 투자 및 연구개발을 통해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등 ESG 경영 가속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현대엔지니어링 홈페이지 (www.hec.co.kr) 내 지속가능경영 메뉴에서 열람할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2020년부터 Scope 3을 관리 시작하였으며, 2021년은 해외데이터를 포함함
현대엔지니어링은 기후변화 대응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Scope 1, 2 기준으 로 2050년까지 2016년 대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51.4%로 수립하였으며, 이는 기준연도(2016년) 이후 매년 2.1% 수준의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달성. 지난 한 해 동안 에너지 사용 효율화, 에너 지 설비 교체 등 여러 방법을 통해 다각도로 온실가스 절감을 수행하여 상당한 성과 이룸. 향후 신재생에너지 활용, 친환경 차량 운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할 예정
현대엔지니어링 기후변화 대응 기술개발
- 방근콘크리트
방근콘크리트 기술은 식물의 뿌리가 콘크리트에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여 누수를 예방하고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현대엔지니 어링은 방근 혼화재, 합성 매크로 섬유, 균열 폐쇄성 혼화재를 사용한 한국 형 방근콘크리트 기술을 선보였으며, 2018년 5월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 제839호로 지정받았습니다. 기존 콘크리트에 비해 강화된 방근성과 내구성 을 기반으로 도시 재생과 도시 생태계 복원에 기여합니다.
- 그린PHC
기존 PHC 파일보다 경제적, 성능적, 환경적 측면에서 우수한 그린 PHC 파일을 개발하였습니다. PHC 파일은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 파일의 약칭으 로서 콘크리트의 결점을 보완하는 파일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고로슬래 그 미분말을 활용한 탄소저감형 그린 PHC파일은 기존 파일보다 CO2 배출 량을 16% 감소시켜 환경적으로 우수할 뿐만 아니라 파일의 강도 또한 강화 되었고 원가절감의 효과도 있습니다.
- HSC공법
HSC는 Hybrid Smart Cement의 약자로, 세 가지 종류의 시멘트를 혼합하여 내구성과 내화학성이 우수한 친환경 특수 시멘트를 제조하는 공법입니 다. 제철산업의 부산물인 고로 수쇄 슬래그를 분쇄한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화력발전소 부산물인 플라이애쉬를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와 혼합하여 제조 되는 혼합시멘트는 탄소 배출량과 6가 크롬 검출량이 적어 친환경적이며, 황산과 염해 저항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품질 편차가 적고 유동성이 개선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친환경외벽몰딩기술
친환경 외벽몰딩기술이란 기존에 탄소 배출이 많은 고온·고압의 콘크리트 양생 방식을 상온·상압에서도 우수한 강도 발현이 가능한 경량기포콘크리 트 제작 기술로 대체한 외벽 몰딩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 양생과정에 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의 절감이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폐스 티로폼, 고로슬래그 등 산업부산물을 원료로 활용하여 자원재활용의 효과 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2023 현대엔지니어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현대자동차 뉴스룸
'ESG'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그린잡 | ESG JOB 현대케피코 (0) | 2023.12.08 |
---|---|
부동산 자산의 글로벌 ESG 인증제도 간단 정리 (0) | 2023.12.03 |
기후변화 JOB (2023년 11월 기준) (0) | 2023.11.04 |
EU 탄소국경조정제도 (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전환기간 이행 가이드라인 (0) | 2023.10.20 |
농축산업 ESG 사례 (0) | 2023.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