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분석 연구 보고서를 잘게잘게 쪼개보기 마지막시간
본 보고서는 기술원 직원들의 역량강화와 최신 이슈동향 파악을 위해서 만들어진 과제로,
올해('23년 7월 말) 결과 보고형태로 Q&A 내용이 수록이 되어있어서 한번 정리해보았다!
1. ccus분과
2. 산업 분과
3. 건물 분과
4. 에너지전환 분과
5. 환경 분과
6. 수송 분과
이전 글은 아래를 참고 ▼ ▼ ▼
https://14035000.tistory.com/76
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 ① CCUS
업무중 우연히 최근에 발간된 "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분석 보고서"를 보았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바로 얼마 전('23년 7월에 출간)에 나왔다. 전문가 집단의 동향을 들을 수 있는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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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 ② 산업
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에서 오늘은 산업부문 다루어본다.! 제일 속알맹이가 없는 느낌이랄까.. 그만큼 답이 없어서 그런 것일까.. 아무튼 오늘은 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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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 ③ 건물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분야는 건물분과이다! 1. ccus분과 2. 산업 분과 3. 건물 분과 4. 에너지전환 분과 5. 환경 분과 6. 수송 분과 사실 현재 건물부문과 관려해서 용역 과제를 지원하고 배우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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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 ④ 에너지전환 분과
업무중 우연히 최근에 발간된 "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분석 보고서"를 보았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바로 얼마 전('23년 7월에 출간)에 나왔다. 전문가 집단의 동향을 들을 수 있는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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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 - ⑤ 환경
오늘은 탄소중립 핵심기술 동향 및 전망분석 연구 보고서를 잘게잘게 쪼개보기 4번째 시간 본 보고서는 기술원 직원들의 역량강화와 최신 이슈동향 파악을 위해서 만들어진 과제로, 올해('23년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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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1]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지속가능항공유 동향
(주)솔루티스 유종익 본부장
(질의 1) 어차피 엔진은 수입해서 사용하는데, 국내 테스트 엔진을 개발하는 것보다 해외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낫지 않은지?
⇒ 금액적인 부분도 있지만, 사용빈도에 대한 문제가 있음. 현재 국내는 물성 테스트만 진행하고 있음
해외에 항상 가서 테스트하기는 어렵다는 의미로 보여짐
⇒ 엔진 구매와 관련해서 현재 ASTM 인정받기 위한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면 간단히 실험이 가능한 엔진이 필요한데, 해외와 어느정도의 수준을 맞추어 개발할 필요가 있음
(질의 2) 국방부와 진행하고 있는 과제의 품질인증 테스트도 ASTM을 기준으로 진행하고있는지?
⇒ ASTM을 기준으로 하며, 비공개
(질의 3) 수송에서는 자동차가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자동차에도 적용이 가능한지?
⇒ 유럽은 내연기간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방안을 확정하였으나, 독일은 반대하였음. 이는 수소차, 전기차가 생산되어도 내연기관차가 필요한 경우가 분명히 존재할 것으로 봄.
그런 상황에서 화석연료 대신 지속가능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봄
국내에는 관련 계획이 없이 수소차, 전기차에만 포커싱되어있음. 바이오 연료의 경우 기존 시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진다면 온실가스 감축 및 비용 절감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봄
★★★ 수송 대체 연료로 떠오르는 E-FUEL 연료의 장단점
https://v.daum.net/v/tWHJi9hV0m
‘이퓨얼’ 기반 자동차, 전기차에게 밀릴 수 밖에 없는 이유
3월 8일(현지시간) IT 전문 매체 더버지(The Verge)는 ‘이퓨얼(E-fuel)’ 기반으로 구동되는 자동차가 전기차(EV)를 대체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근거를 들어 설명했다. 이퓨얼은 ‘Electricity-bas
v.daum.net
[주제 2] 수송부문 국내외 탄소중립 기술동향
서울대학교 허성호 교수
(질의 1) 고령인구가 증가함으로 수송실적이 증가하는 것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인지?
⇒ 정확한 관계를 확인한 것은 아님. 하지만 고령인구가 증가했는데 수송실적이 증가했다는 것은 고령인구가 예전보다 더 높은 활동력, 경제력으로 더 편리한 교통수단을 통해 더 멀리 이동했다고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질의 2) 슈퍼트럭 관련해서 범부처 R&D를 고려해보면 좋겠다고 하셨는데, 환경부의 영역이 어떤 부분이 있는지? 최근 자료를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지?
⇒ 현재 예산이 지원되어 지원 중임. 범부처 형태로 진행되고 있지 않아서, 제언관점에서 말씀드렸음
⇒ 자료의 경우 구글의 사업계획 ,종료 사업에 대한 결과보고서등이 모두 검색 가능함
★★★화물차는 수소트럭
틈새 지식: 승용차는 대용량 대비 작은 만큼 전기차 개발에 방향에 맡기고 대용량 이동수단은 수소 전기차에 맡겨서 역할분담하자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음!
http://m.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47853
[김필수 칼럼] 디젤 트럭을 수소차로..무공해 수소 상용차 활성화 방안은? ~데일리카
미래 모빌리티에서 무공해 특성은 기본이고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탄소제로를 위한 이동수단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전기차의 흐름이 심상치 않을 정도로
m.dailycar.co.kr
(질의 3) Scope 3 공공부분으로 임직원의 출퇴근이 있는데 더 가능한 것이 있을지?
⇒ 잘모르겠음
(질의 4) 지역과, 특수 시기에 이동 부하가 생기는 것을 산정하여 수송 영향에 대한 연구가 가능할지?
⇒ 빅데이터 센터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가능 할 수 있음. 거리기반 또는 행정구역 기준으로 거리를 나누면 될 것으로 보임
(질의 5) 운행만 고려하였을 때 전기차는 온실가스 발생을 하지 않지만, 전기차 생산 및 충전용 전기생산을 관련해서는 대부분 석탄에너지를 사용하여 온실가스 배출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해당 부분을 포함하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중 어느 하나가 낫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친환경 수송 수단의 탄소 배출량과 가스 배출량을 이야기할 때 전주기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슈로 따라옴. 하지만 그 관점에서도 국내 전기차가 더 적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음. 중국처럼 석탄을 이용해서 전기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경우는 전기차가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함
해당 부분을 비교하는 연구(경제성 평가 포함)가 있다면 정책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음
원문 출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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